본문 바로가기
각종 이슈 정보/생활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와 관리법

by 현재__ 2022. 11. 15.
반응형


겨울철 적정 실내 습도

추운 겨울 공기도 차고 건조해졌습니다. 아침 저녁 큰 일교차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 계절이에요. 춥고 건조한 날씨에는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나 각종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면역력을 지켜주고 감기, 독감을 예방하기 위한 적정 실내습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적정 실내 적정 온도 : 18도 ~ 20도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는 18도에서 20도라고 합니다. 약간 추울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질병관리본부, 보건복지부에서도 권장하는 실내 온도로 다른 나라에서도 이 정도의 실내 온도를 권장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적정 실내 적정 습도 : 40~60%

겨울철에는 난방기기와 보일러 사용으로 더욱 더 실내가 건조한데요. 너무 건조하면 호흡기 질환, 피부를 건조하게 만듦, 안구건조증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적정 습도를 유지해 편안한 호흡기, 안구를 유지하는게 겨울철 간단한 건강관리법이 될 수 있는데요.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출처 : 픽사베이

실내 습도 관리 법

젖은 수건, 빨래 널어두기

실내가 건조할 때 가장 간단하게 습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실내에 널어두면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하여 습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사용

가습기는 가장 편리하게 습도를 올릴 수 있는 좋은 제품입니다. 가습기를 고를 때는 세척이 쉬운지를 가장 중요하게 보고 골라야 합니다. 오히려 가습기에서 세균이 증식하여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으니 세척이 쉬운 가습기를 자주 세척, 관리하면서 적당히 사용해야 합니다.

과도하게 높은 습도는 곰팡이를 유발할 수 있으니 40~60% 습도 내에서 적당한 습도관리가 필요합니다.

이 밖에도 숯, 공기정화 식물키우기 등이 습도 관리에 좋은 아이템이에요. 가정에 온습도계는 하나씩 꼭 챙겨두고 적정 온도와 실내 습도를 유지하여 면역력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