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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홍보] 신규 창업 음식점을 위한 기본적인 온라인 마케팅 세팅

by 현재__ 2022. 10.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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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s://www.flaticon.com

[마케팅/홍보] 신규 창업 음식점을 위한 기본적인 온라인 마케팅 세팅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회사 업무를 하며 알게된 작은 생각들을 나누고자 합니다.

저는 종합광고대행사에 근무하고 있어요. :) 전문 마케터가 되기 위한 과정을 밟아나가는 새싹 마케터라고 소개할게요.

 

 

최근 신규로 창업한 음식점의 광고대행을 도와드렸습니다.

요식업을 하는 많은 사장님들께서 초기에 마케팅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어떤 마케팅이 필요한지 감이 안잡혀 어려움을 겪으실텐데

초보자가 정리한 초보가 생각하는 신규 음식점 마케팅 기본 세팅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우선 오프라인 홍보가 아닌, 온라인 기준 작성됨을 알려드립니다.

 

 

 

 

1.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하기

 

우리나라는 네이버 라는 포털이 거의 검색시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일반 고객들은 맛집을 검색하기 위해 네이버에서 우선 지역+맛집 이라는 검색을 할텐데요.

 

이 때 우리 지역 지도에 나의 상점(플레이스)가 나와야 합니다.

 

 

네이버 플레이스 등록은 가장 기본 중에 기본인데요

초보 사장님들은 이 플레이스 등록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간단하게 요약하면

 

https://new.smartplace.naver.com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위 링크로 들어가셔서

신규 업체등록을 진행해야 합니다.

 

업체 신규등록을 진행하게 되면 사업자 등록증 입력 후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게 돼요.

 

모두 입력하면 네이버에서 검수 2~7일 정도를 거쳐 승인이 나면 
네이버 지도에서 검색을 통해 우리 가게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스마트 플레이스 등록 후

기본적인 영업요일, 시간/메뉴/가격/예약전화번호 등록은 필수랍니다!

 

 

 

2.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두 번째로는 네이버 블로그 체험단 진행입니다.

체험단은 이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여러 유저들에게
해당 음식점으로 초대하여, 음식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그 분들은 사진과 영상, 글을 블로그에 작성해주는 방식입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다양한 마케팅 회사를 통해 진행할 수 있고

체험단을 오랫동안 진행해온 회사(사이트)로는

 

레뷰 : https://biz.revu.net/local

서울오빠 : https://www.seoulouba.co.kr/mypage/partners.php


위 두개가 대표적이고 그보다는 작지만 '블로그 체험단'이라고 검색하면 많은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광고 상담을 받아보신 후 진행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일반 소비자들이 네이버에서 
"신촌맛집" "강남맛집" 기타 지역명과 맛집이라는 검색어로
네이버 블로그의 리뷰들을 확인하고 

음식점의 분위기나 음식사진, 블로거들이 쓴 내용들을 바탕으로
뭘 먹으러 갈지, 어느 가게로 갈지 고민하고 가게 되는데 

이 때 우리 가게의 글이 많다면 글만 보고 나갈지라도 예비 고객을 확보하게 될 수 있겠죠?

 

검증된 블로거들에게 음식을 제공하고 양질의 포스팅을 쌓아나갈 수 있다면
신규 음식점의 경우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적어도 전혀 하지 않는 업체와는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거예요.

가게가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를 때까지는 기본으로 해야할 마케팅으로 생각합니다.

 

 

3. 인스타그램 체험단 마케팅

 

인스타그램은 젊은 층들이 많이 사용하는 어플로
블로그 다음으로 맛집? 검색을 가장 많이 하는 곳일거라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인스타그램은 젊은 층을 타겟으로한 음식점에서는 
블로그와 함께 병행하는 게 좋다고 생각되어요.

 

인스타그램 체험단을 진행할 때는 
대표님의 상점(음식점)의 인스타그램 계정이 기본은 세팅이 되어있는 상태로 진행을 추천합니다.

 

체험단유저가 음식점의 계정을 링크하여
바로 이동하여 전화번호나 업체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죠

 

인스타그램에서 A음식점 사진과 이름 확인 > 네이버로 가서 검색 하는 과정이 아닌
A 음식점과 이름 확인 > 해당 업체 계정으로 바로 이동

순서를 줄여줄 수 있어요

추가로는 팔로워로 이어져 이후에도 계속 찾아오게 할 수도 있겠죠!

 

 

4. 블로그/인스타그램 기자단


체험단은 알겠는데 기자단은 뭐지?

기자단은 업체에서 찍은 사진을 활용해 글만 블로그나 인스타에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이것도 업체를 통해 진행하면 쉽게 진행이 가능하고

이 때 음식점에서 준비해야할 건
음식점의 외관, 내부 인테리어, 음식 사진을 다양하게 준비하셔야 합니다.
또한 원하는 홍보 방향과 강조해야할 업체의 장점을 제공하면


블로거, 인스타그래머들이 그에 맞게 글을 작성하고
일정의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이건 직접 체험하고 작성하는 게 아닌지라
일반 고객들이 광고라고 느낄 여지가 있으니
최대한 다양한 사진을 제공하고, 자연스럽게 써달라고 해야 합니다.


4. 네이버 플레이스(지도)에 노출되는 부가적인 것들

 

업체 지도를 클릭하면 기본적인 
영업시간이나 정보를 볼 수 있고
고객들이 쓴 리뷰를 볼 수 있습니다.

 

"영수증리뷰"가 그 대표적인 건데요.

직접 음식을 먹고, 계산 후 영수증을 받은 고객이
그 영수증을 인증하고 후기를 작성한 것들이 노출됩니다

지도에는 "방문자리뷰"로 표시됩니다.

 

 

이 리뷰를 활성화 하고 싶으시다면

계산 후 손님들에게 영수증을 무조건 발급해주시고
카운터에 잘 보이는 곳이나
테이블마다 영수증리뷰 작성 이벤트를 작게 진행해보셔도 좋습니다.

작은 배너나 알림판으로 "영수증 리뷰 후 보여주시면 음료수1병 서비스"

 

음료수 1병보다 더 귀한 리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새로 창업을 하신 음식점 대표님들을 위한
아주 쉽게 설명해드린 글이었습니다.

 

자세하게 네이버 지도에 등록하는 방법은 이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마케팅회사에 근무하고 있지만, 개별 의뢰는 받지 않습니다. (저는 영업 포지션이 아니랍니다!)
해당 블로그는 그냥 재밌어서 하는 블로그 입니다. 유용하게 보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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