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엔잡러)
1가지 job이 아닌 n개의 job 을 가진 사람을 표현하는 말
저는 대학 졸업 후 10년 이상 4대보험을 성실하게 납부해온 30대 중후반의 직장인 A입니다. 30대 미혼인 직장인인 저는 결혼 계획이 없지만, 연애를 안정적으로 하고 있는 1인 가구의 직장인 입니다. 제 요즘의 가장 큰 관심사는 결혼이든, 동거이든 연인과 머지 않은 날 가구를 합치는 게 첫 번째 구체적 계획으로 잡혀있고, 그에 따른 거주할 집 마련을 위해 짠테크를 비롯한 재테크에 관심이 많습니다.
월 300 정도의 직장에서 나오는 고정 수입, 그 외 부수입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며 체험단, 기자단 활동을 하고 있고, 주말에 시간이 날 때는 전기자전거로 배민, 쿠팡이츠파트너 활동으로 자전거 배달로 작게나마 부수입을 얻고 있어요.
최근 2개 이상의 직업을 가진 'N잡러'에 대한 직장인들의 관심도가 높고, 2030 세대에서 블로그 운영이나 부수입 만들기 '짠테크'라는 용어도 심심치 않게 나오는 걸 보면, 요즘 젊은 사람들이 돈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습니다.
나는 직장을 퇴사하고, N잡러가 되기로 했다
몇 년 전, 호기롭게 오래 다녔던 회사를 그만 두고, 새로운 스타트업 회사에 입사하여 처음부터 일궈가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힘듦도 겪었던 시기가 있습니다. 이 회사의 시작을 함께하고 같이 일궈가는 게 무척이나 재미있었어요. 하지만, 회사는 직원들이 온 힘을 다 해 노력했지만 결국 폐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사건으로 직장생활에 대한 여러 생각들이 들었어요.
'내가 몇 살까지 직장생활을 할 수 있을까'
'내가 쏟은 열정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
'내가 쏟은 시간과 건강만큼 보상을 얻고 있는가'
이런 생각과 함께 자연스레 창업에 대한 생각도 생겼고, 부수입 만들기나 작게나마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여 판매를 해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딱 시도 정도로만 그치게 된 게, 고정비라는 생활하는데 필요한 최소 비용이 아무리 못 해도 100만원이었기에- 조바심이 들어 다시 직장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현재 직장은 2년을 채웠고, 회사의 상황은 점점 안 좋아져 고민이 많습니다. 야근은 습관이 되기 직전으로 많아지고 있고, 당연한듯 야근수당은 없습니다. 출근과 퇴근을 반복하며 개인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스트레스는 쌓여가고, 몸의 피로는 해소없이 쌓여만 갑니다. 이직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하는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직은 잠시 보류하고 퇴사를 준비하기로 했습니다.
퇴사하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직장 다니며 작게나마 시도해본 재미로 한 부업들이 이제는 최소한의 생활비는 벌 수 있을거란 자신감이 생겼고, 최소한의 생활비가 보장된다면 남은 시간에 사업자등록을 하고 새로운 일을 도전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쿠팡 위탁판매', '스마트스토어' 이런거 하려는 거냐구요? 네 맞아요. 그걸 할거고,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할 거예요. 그것들이 레드오션이네.. 이제 해서 뭐할라고 망한다. 이런 말을 듣겠지만, 괜찮아요. 첫 술에 배부를리가 없잖아요. 그리고 시간 투입은 무료이고, 거의 무자본으로 내 시간과 노력으로 하는 일이기에 망해도 월급이란 마약을 받지 못하는 기회비용 손실, 그것 뿐이랍니다.
저걸로 당장의 생활비를 벌 수 있겠단 기대도 없어요. 저는 배민, 쿠팡이츠를 재미삼아 전기자전거로 했었기에 이걸로 최소한의 생활비는 충당이 가능하답니다. :)
현재 직장에서의 위치와 급여, 현 급여에서 더 올리려면 과장>차장 이런 순으로 올라갈 수는 있겠죠. 그 직책,직급을 달고 관리자가 되면 나는 과연 행볼할까? 회사에 헌신하고 인정받길 갈구하고,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있는 사람들을 굴리고 회사에 득이되는 일을 하고.... 아 ... 네 알아요. 그게 회사원의 삶인 것을.
회사원 생활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지 많은 고민 끝에- 월급이란 마약을 끊고, 내가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더 늦지 않게 찾기로 합니다.
참 안타깝게도, 회사라는 시스템은 욕심이 없고 주어진 일에 만족하며 사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아쉽지만 저는 어차피 나중에 해야할 은퇴, 은퇴 후 먹고사는 문제에 대한 고민을 조금 더 일찍 시작하고 회사밖은 지옥이란 곳에 뛰어들어요.
'N잡하는 현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셀러 사업자 등록 36일차 현황 (1) | 2022.12.09 |
---|---|
쿠팡이츠 배달파트너 투잡 부수입 만들기로 제격 (0) | 2022.10.30 |
댓글